① 볼트 EUV의 높은 인기
쉐보레가 내놓은 전기차 볼트 EUV가 10월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판매 TOP 5에 올랐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볼트 EUV는 지난달 총 719대가 판매돼 수입차 시장 전기차 판매 순위 2위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전기차 모델의 선전에 힘입어 쉐보레는 수입차 베스트셀링 브랜드 4위를 기록, 세 달 연속 수입차 TOP5 브랜드에 선정되는 저력을 과시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볼트 EUV와 관련해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차량의 품질 문제와 이에 대한 한국지엠의 부실 대응 논란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들끓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된 사연인지 빠르게 알아보자.
② 볼트 EUV의 치명적 결함 발견?
볼트 EUV에서 결함이 발견됐다.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과 보도 내용을 종합하면 이들 사이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는 ‘차량 쏠림’ 현상과 ‘핸들 문제’이다.
도로의 특성상 일부 구간에서 차량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일반 도로나 고속도로에서 주행할 때도 자동차가 좌측 혹은 우측으로 쏠린다는 것이 차주들의 입장이다. 일부 오너들은 “차를 운전하고 나면 쏠림 현상으로 인해 팔과 어깨에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 또는 “한 손으로 운전하기 힘들 정도” 등의 주장을 펼치며 문제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이에 더해 핸들이 틀어져 있는 차량도 적지 않다는 의견이다. 틀어진 핸들 때문에 직선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핸들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살짝 기울인 채 운전해야 차가 똑바르게 나가는 상황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 볼트 EUV 운전자들은 핸들의 한시 방향을 꼭 잡고 운전한다는 일화는 이미 유명하다.
이외에도 볼트 EUV의 결함은 핸들을 회전시킬 때마다 ‘뚝뚝’ 소리가 발생하거나 배터리 충전 시 ‘엔진 출력 저하’ 메시지가 뜨는 현상, 선루프 누수 등도 여러 차례 발견됐다. 볼트 EUV 차주 커뮤니티 설문조사 결과 20% 이상이 이러한 결함을 겪고 있다는 것이 상황의 심각성을 대변하고 있다.
③ 한국GM의 부실 대응
볼트 EUV의 결함들이 대부분 사고로 직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하지만 이렇듯 계속되는 결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을 더 당황하게 만든 건 한국지엠의 대응이다. 한국지엠은 차량을 보급하기만 할 뿐 자동차에서 계속해서 발견되는 결함에 대한 책임이나 대응 없이 미온적인 태도를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마땅한 보상과 해결책을 받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배터리 충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본사에서 프로그램이 넘어와야 수리가 가능하다며 차가 출고되자마자 서비스 센터에 입고돼서 두 달 동안 차를 구경도 못한 소비자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서비스 센터에서의 조치 역시 미온적이기는 마찬가지였다. 본사 방침상 일정 주행거리까지는 차량 학습 구간으로 서비스가 불가하다는 이유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이다. 이후 해당 소비자는 차량 학습구간인 주행거리 800km를 채우고 재방문한 끝에 얼라인먼트와 핸들 보정 작업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증상은 동일했다.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한국GM은 본사의 대책만 기다리고 있다. 이에 한국GM 관계자는 “본사도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라며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러한 연유로 일각에서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GM의 전기차 대중화 가속화 시도는 있지만 아직 준비가 미비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 볼트 EUV의 상품성
볼트 EUV는 애당초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동시에 만족시킨 차량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 중에 있지만 이번 결함 이슈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다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볼트 EUV의 가격은 프리미어 트림이 4,790만 원, 레드라인 트림이 4,985만 원이다.
Gm은 우리나라에 결함이 있는 차들을 많이 보낸다 자국차와 똑같이 하자없는 차를 수출해라.
저러니 차가 안팔리지
폭스바겐 전기차 가야겄네
이야 300만원 올리더니
추가옵션으로 쏠림을 넣었구만
한국지엠에서 만들지안았는데 책임을져야하나요
사전예약으로 차 사지마세요 옵션부족에 결함투성이
흉기차 살바에 그래도 쉐사고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