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포르쉐 행사가 화제다.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모델에 루프 텐트를 장착하고 글램핑을 진행한 것이다. 타이칸으로도 차박이나 캠핑 문화를 즐길 수 있음을 몸소 증명한 포르쉐는 올라운더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차량에 장착된 루프 텐트는 11월에 출시된 포르쉐 테큅먼트(Tequipment) 제품이다.
① 포르쉐 테큅먼트(Tequipment)?
포르쉐 테큅먼트는 포르쉐 고객을 위한 순정 액세서리를 제공한다. 일반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바로 ‘품질’이다. 독일 바이작에 위치한 개발 센터에서 포르쉐 개발진이 직접 개발하고 가혹한 품질 테스트를 거쳐 진짜 ‘포르쉐’를 만들듯이 제품을 완성한다.
특히 차종마다 정밀한 최적화 과정을 거쳐 순정 상태의 균형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이를 기반으로 테큅먼트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은 물론, 테큅먼트가 장착된 포르쉐 차량의 품질 보증을 유지해 나간다.
포르쉐 테큅먼트에는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맞춤형 장비가 있다. 일례로 911을 타고 스키 여행이나 자전거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루프랙이 제공되고, 견인 고리를 통해 캠핑카나 보트를 견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웃도어 장비를 마음 편히 실을 수 있는 트렁크 고무 매트나 트렁크 정리함 같은 옵션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헤드라이트나 에어로 바티킷 디자인이나 인테리어 소재 변경도 가능하다.
이처럼 포르쉐는 첫 주문부터 철저히 개인화에 의해 탄생하는 차량인 만큼 ‘나만의 포르쉐’를 꾸밀 수 있는 테큅먼트 상품을 통해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② 크로스 투리스모에 장착된 루프 텐트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는 장거리 여행에도 장점을 드러내는 모델이다. 탁월한 성능을 필두로 왜건 형태의 내부 공간까지 더해 실용성을 겸비한 것이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446리터, 2열을 접으면 최대 1,212리터까지 늘어난다. 보닛 아래 위치한 81리터 사이즈 프렁크를 활용해 간단한 짐도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된 사륜구동 차체는 차체 높이 조절이 가능해 캠핑을 위한 오프로드 주행에도 최적화되어 있다.
포르쉐 테큅먼트의 신형 루프 텐트는 하드 쉘 케이스의 경우 검정색 / 밝은 회색 또는 검정색 / 짙은 회색의 색상 조합으로 선택할 수 있다. 하드 케이스에는 매트 블랙으로 “PORSCHE” 로고가 새겨지는 것이 특징이다.
하드 케이스는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뿐만 아니라 911, 마칸, 카이엔, 파나메라 등 루프 레일이 있는 모델은 물론 루프 레일이 없는 모든 포르쉐 라인업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해당 사계절용 텐트는 통풍이 잘 되는 면 혼방 원단으로 이루어지고 내부에는 고밀도 폴리폼 매트리스가 설치되어 안락한 공간을 연출한다. 방수 지퍼 및 입구 해치용 추가 레인 커버도 포함된다. 케이스는 살짝만 들어 올린 후 두 개의 가스 압력 완충 장치를 사용해 완전히 열 수 있다. 이후 내장된 사다리를 내려 안정적으로 고정하면 된다.
루프 텐트를 펼쳤을 때 침상의 사이즈는 210 x 130cm 수준으로 2인용 사이즈다. 중량은 약 56kg이며 루프 텐트 장착 시 차량의 최고 속도는 130km/h다. 텐트의 가격은 4980유로, 한화 약 690만 원이다.
③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퍼포먼스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가 실용성을 겸비하고 있다고 해서 퍼포먼스를 간과하면 안 된다. 포르쉐 DNA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크로스 투리스모는 3가지 트림이 제공된다.
우선 크로스 투리스모 4 모델은 280kW(380마력), 51kg*m의 힘을 발휘한다. 여기에 런치 컨트롤을 사용하면 350kW(476마력)의 오버부스트 출력을 낼 수 있다. 제로백은 5.1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220km/h로 제한된다. 93.4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WLTP 기준 416 – 490km에 달한다.
4S 모델은 360kW의 힘을 발휘한다. 이는 환산 시 약 490마력과 66.3kg*m에 이른다. 더불어 오버부스트 시에는 420kW(571마력)을 낸다. 이를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단 4.1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이 가능하며 최고 속도는 240km/h에서 제한된다. 배터리 용량은 동일하게 93.4kWh, 1회 충전 거리는 WLTP 기준 415 – 490km이다.
터보 모델은 460kW(625마력)의 최고 출력과 86.7kg*m의 최대 토크를 생산한다. 오버부스트 시에는 500kW(680마력)이라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는 단 3.3초 만에 가속을 완료하며 최고 속도는 250km/h이다. 93.4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WLTP 기준 423 – 485km이다.
■ 크로스 투리스모의 가격은?
타이칸4 크로스 투리스모 모델이 1억 3,800만 원, 타이칸4S 크로스 투리스모 모델이 1억 5,450만 원, 타이칸 터보 크로스 투리스모 모델이 2억 240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크로스 투리스모는 일반 타이칸에서 향유할 수 없는 감성을 담고 있다. 포르쉐 테큅먼트가 더해진다면 레저 활동을 즐기기에 금상첨화다. 동급의 차량 중 두드러지는 모델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