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GV80 쿠페에 드디어 그들이 움직였다!
현대차그룹이 최근 ‘GV80 스포츠 쿠페’ 양산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GV80 스포츠 쿠페’는 제네시스의 인기 SUV ‘GV80′의 쿠페형 모델이다. 그동안 출시를 놓고 여러 설이 돌던 가운데, 드디어 주목할 만한 소식이 들려왔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달(1월) 중순부터 같은 달 말까지 울산 2공장 1라인에 대한 설비 개선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공사가 진행되는 9일간 해당 라인은 생산을 멈춘다. 현재 울산 2공장 1라인은 ‘GV70′과 ‘GV80′을 생산 중인 곳으로,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는 GV80 스포츠 쿠페 모델 생산을 위한 설비를 추가로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GV80 스포츠 쿠페’의 출시 시기는 내년 하반기가 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앞서 언급한 기간에 울산 2공장 2라인에서 신형 ‘싼타페’를 생산하기 위한 설비 개선 공사를 진행하는데, 이때를 맞춰 1라인에서도 GV80 쿠페 설비 공사를 우선 진행해두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② ‘GV80 스포츠 쿠페’는 어떤 차?
제네시스의 ‘스포츠’ 라인은 역동적인 디자인을 강조한 모델들에 붙는 명칭이다. 기본 모델의 고급스러운 감성과 편의 사양을 계승하며,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에서 역동성을 보다 강조한다.
GV80 스포츠 쿠페는 일반 SUV 모델과 비교하면 루프(지붕) 라인이 뒤쪽에서 날렵하게 떨어진다. 2열 헤드룸(좌석 밑부분과 차량 천장까지의 길이)이 낮아지고 트렁크 적재 용량이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매끈하게 꺾이는 루프 라인이 일반 SUV보다 세련된 모습을 갖고 있다. 이 밖에도 이 차가 스포츠 라인인만큼, 보다 더 동적인 외모를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③ 기존 GV80의 파워트레인 성능은?
GV80 스포츠 쿠페의 자세한 파워트레인 성능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기존 일반 SUV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판매 중인 GV80의 파워트레인 성능은 어떨까?
현재 GV80은 3.0 디젤 모델에 2.5 터보, 3.5 터보 모델까지 3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을 보면, 먼저 직렬 6기통 3.0 디젤 엔진은 최고 출력 278마력(PS), 최대토크 60.0kgf·m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역동적인 동력 성능을 갖추고 있다. 복합 연비는 리터당 11.8km 다. (5인승,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
한편 가솔린 라인업에서 2.5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304마력(PS), 최대토크 43.0kgf·m 등 역동적인 동력 성능을 갖췄으며 복합 연비는 9.7km/ℓ 다.(5인승,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 3.5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0kgf·m 등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을 갖췄으며 복합 연비는 8.6km/ℓ 다.(5인승, 2WD, 20인치 타이어 기준) 특히 이 두 엔진은 듀얼 퓨얼 인젝션 시스템, 수랭식 인터쿨러 등으로 연비 효율과 응답 성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④ 현재 국내 판매 중인 쿠페형 SUV는?
현재 국내 판매 중인 쿠페형 SUV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국산 모델의 경우 대표적인 모델로 XM3가 있다. 그러나 눈에 띄게 차이 나는 차급으로 인해 제외를 하고 나면, 비슷한 선택지로는 수입 브랜드로 넘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수입 브랜드에는 비교적 다양하게 쿠페형 SUV가 있다. 그중 대표적인 모델이 바로 X6(BMW), GLE 쿠페(벤츠), Q8(아우디)가 되겠다. 필히 이들을 언급한 것에 대해 ‘이미 수입과 국산 차이로 가격부터 맞지 않는다’라는 말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러나 그동안 준대형 사이즈의 쿠페형 SUV 고민을 주로 수입차에서 했던 소비자들에게 GV80 스포츠 쿠페가 ‘국산’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흥미로운 선택지가 될 수도 있는 점을 고려하면, 3종의 수입 쿠페형 SUV에게 GV80 스포츠 쿠페가 견줄만한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
■ 좋든 싫든 계속될 듯한 쿠페형 SUV
사실 쿠페형 SUV를 놓고 ‘실용성’과 ‘세련된 스타일과 개방감’을 놓고 여전히 의견이 오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판매가 되는 데는 SUV가 주는 개방감, 그리고 쿠페가 주는 세련된 스타일의 결합이 좋아서 선택했다며 반기는 소비자들의 영향이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올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GV80 스포츠 쿠페가 과연 이러한 상황을 바꾸고 돌풍을 만들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