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의 비밀병기, 1500 레볼루션 

스텔란티스가 램 1500 레볼루션(Ram Revolution) 콘셉트를 CES 2023에서 공개했다. 램의 최초 순수 전기 트럭인 1500 레볼루션은 과연 어떤 매력이 있을지 빠르게 알아보자. 

램 1500 레볼루션 콘셉트는 미래지향적인 외관이 특징이다. 유독 길게 늘어난 휠베이스와 낮게 누운 앞 유리로 날렵한 실루엣을 완성했다. 검은색으로 마감된 프런트 엔드에는 LED 헤드라이트와 그 사이의 ‘RAM’ 배지가 화려하게 빛을 내뿜고 있다. 범퍼 하단의 두툼한 스키드 플레이트에는 통합형 견인 후크가 내장되어 있다.  

     

테일게이트의 ‘ㄱ’자 후미등과 램 배지 역시 LED로 구성되며 테일게이트는 바깥쪽으로 개폐가 가능해 적재함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고 램은 설명했다. 트렁크를 닫은 상태에서는 최대 5.5m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1500 레볼루션은 또한 코치 도어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다. B필러를 제거하여 탑승자가 쉽게 출입할 수 있지만 양산이 이루어지면 이는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레볼루션은 전동 프렁크, 충전 포트, 플러시 도어 핸들,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디테일을 완성하며 24인치 휠에 있는 라이트업 센터 캡은 마치 롤스로이스처럼 바퀴가 회전하는 동안 그대로 유지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실내에서는 2개의 14.2인치 듀얼 디스플레이 중 하단 디스플레이를 분리해 태블릿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불투명도를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일렉트로 크로매틱 글라스 루프가 탑재돼 독보적인 개방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맞춤형 좌석 배치가 가능한 레일 시스템이 장착되었고 전동식 미드 게이트를 통해 적재함을 더욱 확장할 수 있다. 

경쟁자 압도하는 퍼포먼스

램 1500 레볼루션은 WLTP 기준 최대 800km의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STLA Frame 전동화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전륜구동을 위해 각 차축에 하나씩 두 개의 전기 모터를 갖추고 있다. 풀사이즈 픽업트럭이기 때문에 양산차 경쟁 모델로는 포드 F-150 라이트닝, 쉐보레 실버라도 EV 등이 대표적이다. 

1500 레볼루션의 최대 출력은 885마력에 달한다. F-150 라이트닝, 실버라도 EV보다 더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램은 이 차량을 기반으로 픽업트럭 시장을 다시 한번 재정의하겠다는 전략이다.

램은 최대 350kW 급 초급속 충전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10분 충전으로 161km를 주행할 수 있다. 레벨링 기능이 포함된 에어 서스펜션과 조향각 최대 15도 후륜 조향도 탑재돼 좁은 공간에서 트럭의 민첩성을 향상시켰다. 

램 1500 레볼루션 콘셉트는 레벨3 자율주행을 제공한다. 특히 그림자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차량은 센서와 카메라 정보를 활용해 걷는 운전자와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 스스로 따라갈 수 있다. 

풀사이즈 EV 픽업트럭 시장

램 1500 레볼루션의 양산차는 2024년 초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로써 미국산 풀사이즈 전기 픽업트럭 시장 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포드는 F-150 라이트닝 생산규모를 올해 5만5000대, 2024년 이후 연 8만대까지 늘릴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예약 대기 건수는 생산 규모를 한참 웃도는 수준이며 최장 3년까지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쉐보레 실버라도 EV 역시 업계 관심이 뜨겁다. F-150 라이트닝과의 라이벌 구도를 이어나가고 있는 중인데, 램의 1500 레볼루션까지 합세한 상황이다. 소비자 입장에선 이보다 즐거울 수 없다. 과연 램까지 가세한 풀사이즈 EV 픽업트럭 시장의 경쟁은 어떻게 펼쳐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6
+1
1
+1
2
+1
1

5

  1. 응 .. 이미 GM은 1000마력 픽업 출시한지 오래됫어… RAM은 솔직히 포드 나 쉐보레 같은 일반브랜드 라고 보기엔 애매하지.. 전형적인 전문지식도 없는 똥 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