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쌍용차,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 출시

쌍용자동차가 주력모델, 토레스의 ‘하이브리드 LPG 모델’을 선보였다. 별도 라인업으로 출시된 것은 아니며, 커스터마이징 형태로 출시 되었다. 모델명만 보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하이브리드 모델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 차에 모터는 없다. 엔진만 장착되어 있다. 쌍용차가 이야기하는 하이브리드는 ‘바이 퓨얼’을 의미한다. 두 가지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의미하며 ‘하이브리드’라는 용어는 마케팅을 위한 표현으로 볼 수 있겠다.

쌍용차에 따르면 해당 모델로 주행할 경우 일반 가솔린 모델 대비 유류비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장거리 운전이 잦은 운전자일 수록 유리하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의 파워트레인을 살펴보면 친환경 1.5ℓ GDI 터보 가솔린 엔진(e-XGDi150T)이 탑재됐다. 170 PS – 28.6 kgm의 출력을 발휘하는 엔진이지만 바이퓨얼 형태이기 때문에 기존의 95% 이상 (165 PS) 수준으로 봐야한다.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주행 시 불편함은 없다.

연료탱크는 LPG와 휘발유 두 가지가 같이 장착되어 있다. LPG는 58L이며, 휘발유는 50L다. LPG로 주행하다 연료가 바닥나면 자동으로 가솔린 모드로 전환된다. 이 차의 주행가능 거리는 최대 1000km 이상이다. 연료탱크 용량이 기존 모델의 2배이기 때문이다. 한편 LPG 차량의 단점인 영하의 날씨에서 제 성능을 못내는 문제를 가솔린 모드로 전환해 해결할 수 있다.

② 이번 모델은 협업의 결과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는 국내 LPG 전문기업 로턴(ROTURN)과 손잡고 탄생했다. 쌍용차에 따르면 바이퓨얼 기술을 적용하면서 동시에 완성도를 갖춰, 세계 최대의 LPG 시장인 유럽에서도 견줄만한 상품성을 갖췄다. LPG 파워트레인 구성요소를 간단히 나열하면 LPG 인젝터, LPG ECU, 전자식 기화기, LPG 도넛탱크가 포함된다. 보통 파워트레인 구성이 복잡해지면 고장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려운데, 쌍용차는 품질에 대해 자부한다.

품질 및 내구성에 대한 자신감으로 바이 퓨얼 LPG 시스템의 무상 보증서비스 기간을 경쟁모델을 넘어서는 3년/무제한 km로 운영한다, 그외 차체&일반부품 및 엔진&구동전달부품 등의 보증기간은 5년/10만km로 동급 업계 최고 수준이다. 한편 바이 퓨얼 LPG 시스템은 로턴(ROTURN)에서 제작한 만큼 보증한다.

토레스에 적용한 하이브리드 LPG 시스템은 국내 최고의 LPG 전문기업인 로턴과의 기술 협약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③ 약간 비싸지만 감당 가능한 선

이차의 가격은 가격을 살펴보면 기본 트림인 TL5는 3130만원, 상위 트림인 TL7 모델은 3410만원이다. 구매 방식은 기존 구매 방식과 동일하다. 다만, 기존 구조에 변화가 있기 때문에 바이 퓨얼 LPG 시스템 사양 추가시 LPG 시스템 장착 및 구조변경 신고는 필수다.

쌍용차는 위기를 갓 넘긴 상태다. 현대차나 기아만큼 여유가 있진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모델과 같은 시도를 이어나가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앞으로 여러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신형 전기차와 신형 코란도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비록 다른 브랜드 처럼 신차를 쏟아내지는 못하지만 꾸준한 성장을 이룬다면,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유럽에서 LPG가 친환경 연료로 각광 받는 만큼, 이번 신차 출시를 계기로 유럽 수출길 역시 확대되었으면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31
+1
15
+1
6
+1
12
+1
6

38

  1. 쌍용자동차 이제는 도약하는 쌍용차가 되길 바립니다..
    사명은 쌍용자동차를 계속 유지했으면하는게. 토레스를 모는 사람으로서의 작은 바램입니다

  2. 쌍차 이것들 하는꼬라지봐라 이런데 돈주고 기사쓰는것보다 연구개발에 돈 투자좀해라. 엘피지개조차가 뭔 대단한 기술이라고 지금도 돈주면 달아주는데

  3. 소렌토 경유 만땅채우면 10만 11만원이다. 900키로 탄다 LPG 58리터 휘발유 50리터 채우면 알추 15만원이다.
    소렝이 15만원 경유 차우고 1000키오 탈꺼 같아??? 에휴…..

  4. 여기도 기래기
    저기도 기래기
    사기수준이지 저게무슨 짓이야?
    차라리 휘발유탱크를 몇배로 늘려서 만키로 간다고 해라 ㅋㅋ
    하여간 웃긴새끼들
    기존 차주 오열이라고?
    진짜 오열하겠다 황당해서..

  5. 제목보소 ㅋㅋㅋㅋ기존 차주들 오열 ㅋㅋㅋㅋ
    이양반아 로턴은 경기권에서 유명한 lpg개조업체야.가솔린차량차주들입장에선 개조가 잘 먹힌다는이야기고 경상권에서는 블루나인이 유명하고 업체들이야 많지.그리고 엘피지개조시 앤진보증은 이미 18년 자동차관리법23조에 의거 보증에 합법적튜닝부품사용및 업체를 이용시 문제가 되지않아.즉 기존 차량차주들은 선택적으러 엘피지개조하면 되는데 뭔 오열 ㅋㅋㅋㅋ조회수 마르냐?

  6. 그넘의 1000km
    요즘나오는 준준형차들도 정속주행하면 1000km가까이주행하지않나?
    Lpg50리터 휘발유50리터면 돈이얼마야
    그돈이면 대한민국 어지간한차들 1000km가고도남겠다

  7. 토레스 신차 뽑은지 3개월만에 그것도 고작 이틀 운행않코 세워뒀는데 밧데리 완전방전된 원인이 블랙박스 켜둔 차주의 잘못이라며 밧데리값 청구한 쌍용자동차. 요딴식으로 구매자들 호구로 생각하다간 큰 코 다칩니다. 토레스로 겨우 겨우 쌍용 명맥 이어가는듯 한데 이럴때 조심하셔야 할 겁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