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차급을 뛰어넘는 코나, 가격도 뛰어넘었다

최근 신형 코나가 완전히 공개됐다. 가격과 제원 역시 함께 공개됐는데, 소비자들은 놀랍다는 반응이다. 상품성 강화와 물가를 고려하면 차 값이 오르는 건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었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고민하는 모양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번 코나의 가격은 1.6터보 가솔린 모델 기준 2537~3097만원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AWD를 포함한 풀옵션을 선택할 경우 570만원이 추가돼 3667만원이 된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을 고르면 4005만원으로 조금만 더 보태면 폭스바겐 티구안을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명확하다. 적용사양이나 디자인 등 상품구성은 최신 트렌드를 잘 반영했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한다. 하지만 소형 SUV에 이만한 금액을 투자할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에 입을 모은다. 현대차가 이야기한 ‘차급을 뛰어넘는 차’라는 문구가 중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상황이다. 파워트레인에 따라 3천 중후반~4천 초반까지 올라가는 가격대를 고려하면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넘어 팰리세이드 까지 생각해볼 수 있다.

과연 소비자들은 이런 상품 구성에 공감할까?

② 비싸도 살 사람은 산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신형 코나의 가격에 대해 다소 아쉽다는 의견을 남기긴 했지만, 가격 상관없이 풀옵션 차를 구매하려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얼마 전 까지만 하더라도 가격이 너무 높으면 “이 가격이면 차라리 윗 급으로 넘어간다.”라는 의견이 많았다. 지금도 이런 생각을 하는 소비자들이 다수이지만, 요즘은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요소로 보다 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신혼부부,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 자녀들이 독립하고 부부만 함께 상황 등 굳이 큰 차가 필요하지 않은 상황일 경우 소형~준중형 사이즈로 만족하는 경우가 많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한편 국내의 좁은 주차공간을 고려해 도심에서 자유로운 활동을 기대할 수 있는 소형 SUV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적당한 공간성에 다이나믹한 주행을 겸비한 차로 코나가 제격이기 때문이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종합하면, 코나가 아무리 비싸도 살 사람은 산다는 의미다. 다만 압도적인 사전계약 대수나 판매량 대신 꾸준한 실적을 유지하는 모양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결국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들이 다수일 테니 말이다.

③ 코나를 구매해야 할 이유?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신형 코나는 최신 현대차 디자인 및 각종 사양이 탑재된 신차다. 차급이 소형으로 낮다 할 지라도 출시 초기 부터 풍부한 사양을 장점으로 내세운 만큼 동급 수입차와 비교해도 손색 없는 품질을 자랑한다. 코나에서 주목할 부분을 간단히 나열하면 외관 디자인, 실내 인테리어, 첨단 주행 사양, 라이프스타일 옵션 네 가지를 예로 들 수 있겠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디자인은 전/후면 수평 램프 디자인으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와 잘 정돈된 모습을 구현했다. 측면은 투싼과 아반떼에서 본 역동적인 캐릭터 라인에 주목할 만 하다. 그밖에 SUV다운 면모를 위해 전면 범퍼, 후면 스키드플레이트, 휠아치 등 부분 적으로 두터운 파츠를 더했다. 실내는 디지털화를 통해 최대한 간결하고 세련된 모습을 구현한 점이 포인트다. 1열에선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화면이 통합되었고, 기어노브가 전자식 컬럼 레버 형태로 변경되었다. 그밖에 2열 공간성 확대와 풀플랫 시트 구현으로 차박, 화물 적재 등 여러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한편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준으로 곡선구간에서 주행 안정성과 가속을 원활하게 돕는 e-Motion Drive 기술이 적용됐다. 또한 하부 NVH 저감 처리, 풍절음 저감을 위한 이중접합 차음유리, 도로 상황에 알맞게 회생제동 수준을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 제동 2.0 등 다양한 주행 관련 기능으로 무장했다. 대부분 전자식 제어에 의한 것으로 빠른 반응성을 기대할 수 있어 이전 모델 대비 편리하고 안전한 주행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코나에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옵션이 제공된다. H 제뉴인 액세서리라는 브랜드로 통합되었는데 반려 동물을 위한 트렁크 사다리, 켄넬(전용 케이지)를 구매할 수 있다. 그밖에 차박을 고려해 C to USB-A 변환젠더, 멀티커튼, 피크닉 매트 및 보냉백, 캠핑트렁크, 라이트 체어를 별도로 선택할 수 있다. 최근 현대차는 모델 별 전용 상품을 개발해, 운전자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상품을 준비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 다른 신차를 기다리는게 좋을까?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현대차는 코나 이후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싼타페 풀체인지, 아이오닉 7 등 여러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해당 모델들 역시 디자인 및 상품성 개선으로 큰 변화가 예고되어 있어 코나 구매를 고려중인 소비자들은 좀 더 기다렸다 살 지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만약 여러분이 코나를 구매 선택지에 올려놓는다면 구매할 것인가? 아니면 비슷한 가격대의 상위 모델을 계약할 것인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1
+1
1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