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물오른 현대차 디자인
최근 국내 뿐만 아니라 외신도 현대차의 신차 디자인에 대해 후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호평일색까지는 아니지만 과거 싼맛에 타던 차라는 인식은 말끔히 사라진 분위기다. 호평받은 차량을 보면 신형 그랜저, 아이오닉 5 등이 있고 컨셉카에선 N Vision 74가 있다. 전문가들의 평가에 따르면 이 차들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부담없이 잘 표현했다고 한다. 최근 전기차가 쏟아져 나오면서 모든 제조사들은 파격적인 디자인을 내놓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이미지가 차세대 자동차이기 때문에 최대한 미래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것이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 했다. 너무 과한 나머지 부담스럽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한다. 반대로 너무 심플하게 만들어, 자동차다운 멋이 없어 아쉽다고 이야기한다.
한편 현대차는 이런 평가로부터 자유롭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되 소비자들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적절히 조절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순히 이런 이유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현대차는 최신 디자인에 레트로 스타일을 적절히 반영했다는 이유도 있다.
② 뉴트로 디자인에 능숙한 현대차
최근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를 보면 기본적으로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인기가 많다. 헤드램프는 일체화해 얇은 선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으며, 실내 인테리어는 디스플레이로 통합해 간결하며 수평적인 레이아웃을 구성한다. 이렇게 구성하면 SF 영화에서 봤던 세련된 디자인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차들이 비슷한 형태로 수렴하기 때문에, 계속 보면 질리는 디자인이 될 수도 있다.
때마침 이런 문제를 보완할 요소로 뉴트로 디자인이 주목받고 있다. 뉴트로라는 개념은 과거 아날로그 감성이 물씬 풍기는 레트로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유산을 새롭게 재구성한 것이다. 현대차도 60년 넘는 역사를 보유한 만큼 레트로 디자인으로 볼 수 있는 차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포니와 그랜저가 있다. 아이오닉 5는 포니를 재해석한 결과다. 아이오닉 5의 베이스가 된 콘셉트카 45는 포니를 뉴트로 식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이를 아이오닉 5가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실제로 외신에서도 과거를 성공적으로 재해석한 사례로 평가한다.
특히 N Vision 74는 뉴트로 디자인의 결정판으로 평가받는다. 컨셉카 포니 쿠페의 디자인을 완벽하게 계승했으며, 파워트레인은 수소 전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가장 최신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트랙 주행까지 가능한 롤링랩 모델이어서 이를 경험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최근에는 인기에 힘입어 실제 양산 소식까지 전해지기도 했다.
신형 그랜저의 경우 1세대 그랜저 특유의 이미지를 적절히 사용했다. 측면 실루엣을 쿠페형 대신 과거 중후한 세단 느낌을 강조한 것과 C필러 부분의 오페라 글래스, 실내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이 대표적이다. 이외 부분은 미래지향적인 형태로 구성했는데, 과거와 미래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것이다. 사람들이 이런 디자인 형태를 선호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이를 ‘레이버의 법칙’이라 하는데, 뉴트로 디자인에서 새로움을 느끼는 현상을 의미한다. 30년 이전 디자인에 대해 흥미를 느끼거나 고풍스럽거나 매력적으로 느끼게 된다. 이런 현상을 자동차 뿐만 아니라 패션, 건축 등 모든 분야에서 볼 수 있다.
③ 동급 최고 수준의 사양도 한 몫
현대차가 잘 팔리는 이유로 디자인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동급 최고수준의 사양이 적용된 결과이기도 하다. 최신 현대차에 적용된 첨단 기능을 살펴보면, 주행 보조 분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보행자, 자동차, 자전거, 교차로 대향, 추월차량, 전면 대향, 충돌회피 등 인식), 고속도로 주행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이 있으며 대체로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안전 사양의 경우 안전하차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이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편의사양으로 릴렉션 컴포트시트(무중력 시트), 공기청정기능, 서라운드 뷰 모니터, 디지털 사이드 미러 등 수 없이 많은 사양이 들어간다. 이와 동일하게 들어가는 동급 브랜드는 기아가 유일하다. 폭스바겐, 쉐보레, 르노 등 동급 대중브랜드와 비교하면 훨씬 풍부한 사양이다. 물론, 물가 상승과 사양 고급화에 따른 가격인상이 이어지고 있지만 가성비 측면에서 봤을 때 구매할 이유가 충분하다. 심지어 넓은 실내 공간까지 기대할 수 있어, 패밀리카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이만한 선택지가 없다.
■ 결국 현대차 대안은 기아차 뿐
일부 소비자들은 현대차와 기아의 대안으로 르노, 쉐보레, 쌍용차를 지목한다. 하지만 동급 차종끼리 비교하면 디자인, 상품성 등 여러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물론, 자동차 구매는 개인의 취향의 영역이기 때문에 다른 차를 구매하는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세계 상위권 판매량을 유지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디자인 개구림
제너시스 말고는 특히 이번 그렌저는 역대급 쓰레기
그리고 동급사양대비 옵션이라도 좋아야지
내구성등 기본에 충실하지 못했으니
그랜저 나오자마자 시동꺼짐 리콜 자살차냐?ㅋㅋ
5천이면 대안 수두룩하지
이번 그렌저는 옛그렌져 오마주 타령 하는디? 근데 어쩌냐 벌써 불량이 넘처 나는데
오지게 만들었냐
얼마받았냐 이번에 현대차 역대급 똥망이라는말이 수두룩한데 당장 5천이면 일본차+폭스바겐도 사정권인데 무슨 ㅋㅋㅋ
기레기 어휴
급발진 조심하자
안사
저런 빠는글 올리고 건당 수백씩?
내평생헌대차는업다속이중요해
기자 맞냐? 병신 아니고? 너같은 새키를 기자라고 써주는 회사가 불쌍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