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국내 출시 앞두고 공개된 미국 가격

올해 상반기 중 렉서스 RZ 450e가 국내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이 모델의 미국 가격이 공개됐다. RZ 450e는 렉서스에서 처음으로 e-TNGA 플랫폼이 적용된 전기차로 렉서스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다.

미국 시장에서 프리미엄과 럭셔리로 운영된다. 세부 가격은 각각 5만 9650달러(약 7507만 원), 6만 5150달러(약 8199)만 원이다. RZ 450e의 시작 가격은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와 비교했을 때 4660달러(약 586만 원) 정도 더 비싸다.

② RZ 450e의 주행 성능은?

렉서스 첫 전용 전기차 RZ 450e는 e-TNGA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이 폴랫폼은 토요타와 스바루가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다. RZ 450e의 차체 크기는 전장 4805mm, 전폭 1895mm, 전고 1635mm, 휠베이스 2850mm다. 현행 렉서스 RX와 유사하지만, 차이점으로는 전고가 좀 더 낮으며 저중심으로 설계 되었다.

RZ 450e의 배터리로는 71.4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되었다. 1회 완충시 주행거리는 EPA 기준 18인치 휠 354km, 20인치 휠 315km다. RZ 450e는 듀얼 모터가 기본이다. 합산 총 출력 313마력,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5.6초가 소요된다. 참고로 EPA 기준은 국내 인증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 되는 것으로 알려져, 업계에서는 국내 주행 거리 또한 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외에 렉서스 RZ 450e에 다이렉트 4가 도입된 사륜 구동 시스템은 구동력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주행 조건과 상황에 따라 구동 방식(전륜/후륜/사륜)을 전환한다. 

③ RZ 450e의 실내외 디자인은?

RZ 450e는 내연기관 모델 기반 전기차 UX 300e와는 다르다. e-TNGA 플랫폼 덕분에 낮은 무게 중심과 향상된 차체 강성, 배터리 보호 등이 특징이다.

전면부에는 전기차 전용 스핀들 그릴, 날렵하게 디자인된 헤드램프, 독특한 스우시 스타일의 주간주행등, 스키드 플레이트가 적용됐다. 측면부는 완만하게 경사진 A필러와 쿠페 스타일의 루프라인이 특징이다. RZ 450e 전용으로 디자인된 전기차 휠이 제공된다.

후면부 테일램프는 좌우가 연결된 형태로 슬림하게 디자인됐다. 렉서스 엠블럼을 대신해 ‘LEXUS’ 레터링이 사용됐다. 범퍼는 공기역학적 성능을 고려해 설계됐다.

실내는 운전의 즐거움을 강조한 운전자 중심의 콕핏 설계가 적용됐다. 림 상단부가 제거된 요크 스타일 스티어링 휠과 함께 전자식 계기판, 14인치 대형 인포테인먼트 모니터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공조장치 조작부는 중앙 모니터 하단부에 통합돼 일체감을 높였다.

렉서스는 RZ 450e의 여유로운 휠베이스를 활용해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이 외에 탑승객을 위한 편안한 인테리어 디자인과 컬러, 앰비언트 일루미네이션을 담아냈다. 또한 앞서 출시된 렉서스 NX에 적용된 버튼식 도어 개폐 장치, 일명  ‘E-LATCH’가 적용돼 편의성을 높였다.

■ 일단 보조금 받는 건 가능

렉서스 RZ 450e의 국내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다만 앞서 언급한 미국 시장 가격과 국내 가격이 비슷하게 만 유지된다면, 전기차 보조금 50%를 제공받을 수가 있다. 한편 한국토요타가 오는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시장 사업계획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과연 이 때 렉서스 RZ 450e의 국내 출시일 또는 가격 중 하나라도 공개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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