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동급 대비 하이스펙, 경쟁자 없는 코나
현대차가 2세대 풀체인지 코나를 출시하면서 소형 SUV 시장을 흔들었다. 경쟁 상대는 같은 집안의 셀토스다. 셀토스 역시 최근 부분변경으로 돌아왔기 때문에 볼만한 대결이다. 신형 코나는 덩치를 키우고 첨단 품목을 대거 받아들이면서 한 체급 위의 셀토스와 맞붙게 됐다. 이에 따라 두 모델의 동력성능과 편의 및 안전 품목, 가격 측면에서 단순 비교해 보았다.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갈리는 요소이니만큼 이번 비교에서는 배제했다.
본격적인 비교에 앞서 두 모델의 크기부터 살펴보면 막상막하다. 코나는 ▲길이 4,350mm ▲너비 1,825mm ▲높이 1,585mm ▲휠베이스 2,660mm이며 셀토스는 ▲길이 4,390mm ▲너비 1,800mm ▲높이 1,620mm ▲휠베이스 2,630mm다. 코나가 너비와 휠베이스에서 소폭 우위를 가지고 간다.
② 코나 역대급 선택지, 대체재 없다
코나와 셀토스는 1.6리터 가솔린 터보, 2.0리터 가솔린 등 일부 엔진을 공유한다. 그만큼 우열을 가리기 쉽지 않다. 1.6L 터보는 198 PS – 27.0 kgm를 발휘하며 8단 자동변속기와 결합된다. 2.0L 가솔린 엔진은 149 PS – 18.3kgm를 낸다. 해당 엔진을 탑재한 두 모델 모두 동일한 출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코나는 셀토스와 차별화되는 부분이 있다. 바로 하이브리드부터 순수 전기, 고성능까지 보다 다채로운 파워트레인을 제공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더 많은 선택지를 가져갈 수 있다.
연비를 살펴보면 코나가 우위에 있다. 경량화를 이룬 현대차그룹의 3세대 플랫폼 덕분이다. 엔트리 트림 기준 코나 1.6L 터보는 복합 13㎞/ℓ, 셀토스 1.6L 터보는 복합 12.8㎞/ℓ다. 2.0L는 코나가 13.6㎞/ℓ, 셀토스가 12.9㎞/ℓ다.
③ 사실상 코나 압승인 옵션
편의 및 안전품목은 신형 코나의 승리가 점쳐진다. 코나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을 통합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인 반면 셀토스는 코나보다 조금 작은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다. 신형 코나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편의 사양에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등을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다. 셀토스에는 없는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측방 주차 거리 경고 등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주요 기능의 항시 업데이트가 가능한 무선(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빌트인 캠 2, 카페이 연동 e 하이패스도 적용했다. 이 밖에 차 키가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디지털 키 2 터치,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미세먼지 센서 연계 공기 청정 모드도 채택했다.
셀토스는 컬럼식 기어를 채택한 코나와 달리 전자식 다이얼 레버가 들어간다. 이외에 운전석 메모리 시트, 애프터 블로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기아 디지털 키 2 터치, 빌트인 캠 1, C타입 USB 충전 단자 등을 갖췄다.
■ 비싸도 그만한 이유가 있다
가격은 코나가 셀토스보다 평균적으로 약 400만원 가량 더 비싸다. ‘다나와 플랫폼’에 따르면 코나는 1.6ℓ 터보 2,537만~3,298만원, 2.0ℓ 2,468만~3,029만원, 하이브리드 3,119만~3,611만원의 가격대를 갖추고 있다. 셀토스는 1.6ℓ 터보 2,160만~2,862만원, 2.0ℓ 2,062만~2,764만원이다.
코나가 좋긴 한데 셀토스 대비 350만원 더 주면서까지 살만 한진 모르겠음
코나 안팔린다더니 광고비 집행좀 하나보네
트랙스 장난 아니던데ㅜ
ㅋㅋㅈㄹ하네
새로운 모델
코나 역대급 판매율 저조. 소형suv주제에 가격은 쏘렌토를 꿈꾸다.
ㅋㅋㅈ@ㄹ하네
앵간히 안팔리나보네ㅋㅋㅋ 하긴 어떤 얼빠진 ㄷㅅ이 저 돈주고 소형SUV를 사겠음??
스포티지 투싼보다 비싸게 사것냐?
차사면 바로부도다 ㅡㅋ
캐피탈이자 ㅡ박살이지 ㅋ
진짜 ㅈㄹ햔다 ㅡ
와 이정도면 노이즈 마케팅 어그로
캐스퍼는 비싸도 경차라는 이점이 있어서 수요가 있었지만 ㅋㅋ 코나는 뭐
그돈주고 투싼 사지 머하러 코나타냐
디자인도 꾸리한데
곳 트렉스 풀체인지 나오던데…ㅋㅋㅋ
광고 개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똑같은데 셀토스지
코나 ㅋㅋㅋ 구라도 좀 적당히 쳐라 얼마받고 이런글 써주냐
디자인 발로한듯 ㅡㅡ
비싸다
아주 똥꼬를 … 남아있냐?
쓰레기 기사
ㅋㅋㅋ 기자 정신나갔냐..코나가 그랜져 보다 비싸다는게 말이되냐
왜 맨날 이런 말도 안되는 광고를 할까?
여긴 맨날 안팔리는 차만 골라서 광고하는듯
더럽게 비싸 하이브리드로 치자면 투싼보다 비싸고 스포티지랑 가격 비슷 코나 살 빠에 스포티지 삼
코나 종니 빠라 재끼네
안팔리나 팔리나
쉐보래 트레이블레이저는1300cc 터보에 오토9단에 13km타는데 셀토스.코나 전부 스타트하면 못따라오는데 suv는따라올차없어요
완전 실내가 스포티지 따라했네. ㅋ
이딴광고에 돈쓸게 있음 그만큼 내려라 왜안팔리는지 딱봐도 나오는구만 가격책정실패를 포장하느라 바쁘네 질소포장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