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코리아가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출시했다. RAV4는 지난 1994년 첫 선을 보인 이래 크로스오버 SUV 시장을 개척해온 모델이다. 이번에 출시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모두를 위한 전동화’ 전략 아래, 올해부터 출시되는 다양한 전동화 모델의 신호탄이다. 과연 국내에 출시된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스펙은 어떨까? 함께 살펴보자. 

① 브랜드 내 대표 효자 모델

RAV4는 토요타가 국내에 데뷔한 지난 2009년 한국 시장에 첫 선을 보인 SUV 모델이다. 현재까지  5세대로 거듭나며 뛰어난 주행 안정성과 민첩한 핸들링으로 지난 한 해 토요타코리아 전체 판매량 중 약 40%를 차지한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SUV다. 

이번에 출시된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E-부스터(Booster) 컨셉으로 개발되었다. 배터리 충전을 통한 EV 주행과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가솔린 주행이 모두 가능하다. 

토요타코리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모델은 효율성과 실용성, 충전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모델로 일상 생활 뿐만 아니라 장거리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고객에게 적합한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② 배터리만으로 최대 63km 주행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2.5리터 4기통 엔진과 전∙후륜 모터의 조합으로  최대출력 306마력으로 운전자에게 강력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전륜과 후륜에 각각 100:0에서 20:80까지 상황에 따라 구동력을 배분해주는 E-Four(사륜구동) 시스템은 탁월한 가속력과 높은 선회안정성을 제공한다.

배터리는 8.1kW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복합 주행모드 기준으로 완충 시, 최대 63km까지 EV 주행이 가능하다. 토요타는 ‘RAV4  PHEV’의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를 차량 하부에 배치해 무게 중심을 낮췄다. 

충전구는 완속 충전용 AC단상이 적용되었다. 32A(6.6kw) 완속 충전기 사용시 완충까지 약 2시간 37분이 소요된다. 또한 ‘충전 커넥터 락’ 기능도 지원된다. 이 기능이 적용된 차량은 오너가 아니면 충전 플러그를 뺄 수 없다.

주행모드는 PHEV 파워트레인에 특화된 네 가지가 적용되어 있다. 하나씩 실펴보면, 엔진의 개입없이 전기만으로 움직여 탄소배출 없는 주행을 즐길 수 있는 ‘EV모드’, 배터리 충전량을 유지하면서 전기모터와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HV모드’, EV모드로 주행하면서 엔진출력이 필요할 경우 엔진의 힘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Auto EV/HV모드’, 배터리의 충전량이 EV모드로 주행할 수 없을 수준으로 떨어졌을 때 엔진의 구동력을 활용해 배터리를 충전해 EV주행거리를 확보하는 ‘CHG HOLD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운전자는 상황에 맞는 드라이빙 모드를 버튼 조작을 통해 쉽게 선택할 수 있다.

③ 소비자 안전도 스마트하게!

토요타 코리아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  ‘RAV4 PHEV’에서 안전 사양을 최우선으로 신경썼다고 말했다. 우선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가 업그레이드됐다. 기존의 ‘긴급제동 보조시스템(PCS)’에 새롭게 몇 가지 기능이 추가 적용됐다. 먼저 새롭게 적용된 교차로에서의 긴급 제동 보조기능은 주간 좌∙우 회전 중 차량 또는 보행자의 존재를 인식해 충돌위험이 감지되면 시각 및 소리 알람 후, 시스템이 충돌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동을 보조해준다.

또한 주간 주행 중 경로 내 맞은편 차량이 접근 시 반대편에서의 접근이 감지되고 충돌이 예상될 경우 브레이크가 스스로 개입하여 운전자의 제동을 보조하는 ‘맞은편 차량 긴급 제동보조’도 신규 적용됐다.

‘긴급 조향 어시스트’는 전방에 장애물이 나타난 상황에서 운전자가 피하려고 스티어링 휠을 조작했으나, 조작이 충분치 않을 때 추가적으로 스티어링 휠 조작 량을 더해 충돌을 회피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기능 또한 개선됐다. 기존과 달리 설정해 놓은 속도 내에서 차량 흐름에 따라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DRCC는 커브 감속기능이 새롭게 도입되어 굽어지는 길에 진입 시 차량이 스스로 속도를 낮춰 사고 위험을 덜어준다. 또한 국내 토요타 모델 중 처음으로 ‘주차보조 브레이크’를 적용해 주차 중 주변 차량 및 장애물을 감지하고 충돌 감지 시 제동을 지원한다. 아울러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는 총 8개의 에어백이 지원된다.

④ 편의성 대폭 개선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최초로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인포테인먼트에는 ‘토요타 커넥트(Toyota Connect)’가 LG U+의 U+ DRIVE를 기반으로 제공되어 편리한 카 라이프를 지원한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안내해 주는 통신형 내비게이션은 기본, 무선 통신을 통해 음악 스트리밍, 팟캐스트, 모바일TV, U+스마트홈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제공돼 운전과 일상의 연결을 돕는다.

또한 ‘네이버 클로바(NAVER CLOVA)’와 연동되는 AI 음성인식 시스템으로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실내 온도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을 목소리만으로 조작할 수 있다. 차량 관리를 위한 기능으로 소모품 교환 및 점검시기 자동안내가 제공되며, 사고 시의 긴급출동서비스도 디스플레이 화면의 버튼을 통해 손쉽게 호출할 수 있어 고객의 편리한 사고처리를 돕는다.

⑤ 고급스러움과 디테일을 더 한 디자인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외관 디자인은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하기 위해 E-부스터(E-Booster)라는 컨셉으로 개발되었다. 차량 전면의 메시타입의 그릴, 앞∙뒤 범퍼 사이드 스커트의 블랙 유광 페인트 마감은 강렬한 컬러 대비를 통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선사한다. 또한 19인치 5스포크 휠의 표면은 블랙 코팅 처리를 해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외관 컬러는 신규 컬러 ‘이모셔널 레드2’를 비롯한 총 6가지 색상이 제공된다. 한편 인테리어는 ‘블랙(Black)’을 컬러 테마로 시트에는 레드 스티칭이 들어가 실내공간에 입체감과 디테일을 더했다.

■ 만만치 않은 가격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는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격은 5,570만원(개별소비세 3.5%)이다. 토요타코리아는 이번 런칭을 기념해 오는 26일부터 전국 토요타 딜러 전시장에서 새롭게 출시된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포함한 전 모델 시승회를 개최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
+1
0
+1
1
+1
0

2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