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M컴페티션 공개
이달 초 BMW는 X5와 X6의 부분변경 모델을 공개한 바 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은 지난 21일(현지시각), BMW는 신형 고성능 SUV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을 공개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② 파워트레인 주요 특징은?
주요 특징은 두 차량에 BMW M 모델 중 처음으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는 점이다. 4.4리터 트윈 터보 V8 가솔린 엔진이 전기모터와 함께 차량에 탑재됐다. 이를 통해 총 시스템 최고 출력은 626마력이며, 81.58 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두 차량 모두 동일하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불과 3.6초다. 0→200km/h에 도달하는 데에는 X5 M이 13.8초, X6 M은 13.6초가 소요된다. X6의 차체가 보다 공기 역학적으로 설계된 덕분이다.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기계적으로 제한됐으나, M 드라이버 패키지를 적용하면 290km/h까지 높일 수 있다.
엔진은 표준으로 장착되는 전동식 8단 자동 변속기와 결합한다. 또 MxDrive 사륜구동 시스템과 액티브 M 리어 디퍼렌셜을 통해 구동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특히 4WD 스포츠 모드는 리어 액슬에 더 많은 동력을 전달하여, 디퍼런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두 차량 모두 어댑티브 댐퍼가 장착된 섀시가 재설계 되었다. BMW는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니어 액추에이터 휠 슬립 제한 장치(near-Actuator wheel slip limitation)를 개발했다. AWD 설정, 리어 디퍼런션, 스태빌리티 컨트롤 및 엔진 설정 등이 연계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 트랙션 컨트롤보다 최대 10배 더 빠르게 작동한다고 BMW는 밝혔다.
③ 디자인 주요 특징은?
M 컴페티션 모델의 외관은 차량을 성능 중심으로 업그레이드한 것에 맞춰 더욱 공격적으로 변경됐다. 부분변경 X5 및 X6와 유사하게 차량에는 슬림한 헤드램프, 화살표 모양의 주간주행등이 삽입되었다. 보다 날카로운 공기흡입구와 무광 블랙으로 마감된 키드니 그릴도 전면부 특징이다.
또 X6 M의 프론트 범퍼 하단에는 특별한 스포일러 립이 장착됐다. 새로운 외관 마감 색상으로는 브루클린 그레이 메탈릭(Brooklyn Grey metallic), 아일 오브 맨 그린 메탈릭(Isle of Man Green metallic), 프로즌 퓨어 그레이 메탈릭(Frozen Pure Grey metallic)의 세 가지 색상이 제공된다.
X5 M의 후면에는 X자 모양의 그래픽이 있는 테일라이트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리어 도어 상단에는 맞춤형 스포일러가 장착됐다. X6 M의 루프 라인은 립 스포일러가 장착된 테일게이트로 마무리됐다. 두 차량 모두 쿼드 배기 시스템과 정교한 디퓨저를 더해 그 성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차량 실내에는 다기능 M 시트, M 스티어링 휠, 페달 및 안전벨트를 포함해 스포티한 옵션이 많이 추가됐다. 차량에는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과 14.9인치 컨트롤 모니터가 결합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X5 및 X6와 동일하게 차량에는 최신 OS 8 소프트웨어가 탑재됐다. 차량에는 카본 파이버 트림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파인라인 블랙(Fineline Black) 또는 실버 애쉬 루트 오픈 포어 우드(Silver Ash Root Open Pore wood)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 가격은?
두 차 모두 현재 미국 및 유럽에서 판매 중이다.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의 판매 가격은 각각 12만 3295달러(한화 약 1억 6100만원) 및 12만 8195달러(한화 약 1억 6715만원)에서 시작된다.